전체 실내정화


진실: 한 보고서는(Fisk, W.J. et al. 2013) 최근의 16개 이상의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알레르기, 천식환자들이 수면 중 호흡하는 영역 내의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방 혹은 집 전체를 정화하는 시스템보다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먼지 입자가 필터를 우회하여 민감한 사람이 호흡하는 영역으로 직접 전달된다면, 필터의 효율이 아무리 뛰어나도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됩니다. 


더욱이 150가구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조사에서 (Özkaynak et al., 1996), 호흡 영역 내에서 측정된 10μm (미세먼지 PM10) 보다 작은 먼지들의 평균 농도는 실내와 실외 미세먼지 농도를 기준으로 예측한 것 보다 약 50% 더 높았습니다. 아마도 요리와 같은 활동이 먼지를 발생 시키거나 걷는 동작 같은 사람들의 움직임이 먼지들을 재 부유 시켜 인체 주위에 먼지들이 더 많이 모이기 때문일 것이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들은 시장에 나와있는 청정기로 정화하기에는 너무 큽니다. 미 EPA는 “200평방피트(욕실크기, 5.6평) 보다 큰 전형적인 방의 경우 대부분의 시장에 나와있는 공기청정기들은 큰 입자(초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에 충분한 CADR값을 갖지 못하고 있다” 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일부 제품들은 1500평방피트(42평) 크기 방의 공기까지 정화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시끄럽고 고출력의 팬이 있는 대형 청정기라도 의미 있는 효과를 갖기는 어렵습니다.  


잠자는 여덟 시간 동안 깨끗한 공기로 호흡하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이지만 우리가 들여 마시는 유해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우리와 가까운 곳에 청정기기를 두어야 합니다.

인체주변 유해입자